맛있는정크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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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의원 조회 5회 작성일 2020-11-25 15:41:1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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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크푸드보다 맛있는 '건강한 음식'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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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몸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지만 건강을 위해 어쩔수 없이 노력해서 먹어야 하고, 정크푸드는 맛있지만 건강을 위해 참아야만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사실 맛있으며 건강에도 좋은 다양한 음식이 정말 많아요. 만약 건강을 챙겨야겠다고 생각은 하지만 맛있는 음식은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영상 꼭 시청해주세요!

1. 딸기
한입 베어물면 과즙이 풍부하게 나오는 달콤한 딸기. 딸기는 비타민C, 망간, 엽산, 칼륨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딸기는 100g 당 34칼로리 밖에 되지 않으며 달콤한 맛에 비해 당류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중 섭취하기 좋은 과일입니다.이 뿐만 아니라 딸기 섭취는 심장 건강, 혈당 관리 및 항암 효과와 연관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2. 블루베리
달콤한 맛과 톡톡터지는 식감 때문에 모두가 좋아하는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 특유의 짙은 보라색을 만드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에 젊음을 유지하는 노화방지 과일로도 알려져있어요. 이 뿐만 아니라 블루베리는 시력개선, 기억력 개선,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의 효과도 있다고 하니 정말 10대 슈퍼푸드에 너무 잘 어울리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도 딸기와 같이 칼로리도 100g당 45칼로리로 매우 낮은편이고 당 함량 또한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또는 저당질 식단을 하시는 분들께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3. 다크초콜렛
많은 연구에서 다크초콜렛이 건강에 매우 좋으며 다크초콜렛 섭취가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다크초콜렛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철분, 마그네슘, 망간, 구리 등의 미네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크초콜렛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로 체내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크초콜렛의 원료인 카카오에 함유된 테오브로민 성분이 정신을 안정시켜주며, 뇌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니 중요한 시험 또는 면접 전에 다크초콜렛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시중에 판매되는 화이트 초콜렛에는 폴리페놀이 없고, 밀크초콜렛에도 극히 적게 들어있으니,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렛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귤, 견과류, 참깨, 레드와인과 함께 즐기면 서로 시너지를 내어 초콜릿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아몬드
아몬드는 심장병 유발과 관련이 있는 위험 요소인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연구결과에서 밝혀졌습니다. 아몬드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과체중 성인 65명을 대상으로 24주간 진행된 연구에서 아몬드를 섭취한 그룹이 아몬드 섭취대신 다른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한 그룹 보다 더욱 큰 체중감량을 했습니다.

또한 아몬드는 뷰티 간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부노화 예방과 피부건강에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아몬드 성분이 들어간 다양한 화장품도 시중에 판매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몬드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6지방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몸에 염증을 유발하기에 하루 권장량인 약 23알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5. 체리
과일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체리는 맛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비타민C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체리의 영양소가 암, 심장병, 당뇨병,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검붉은 과일에 많이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체리에 많이 있는데, 하루에 체리 10개를 먹으면 안토시아닌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은 소염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체리를 20개 정도 먹으면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먹은 것처럼 통증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망고
망고는 너무 달콤하고 맛있어서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는 생각보다는 맛을 즐기기위해 먹는데요. 그런데 사실 망고는수용성 식이섬유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 그리고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망고의 비타민A는 사과보다 18배나 많고 비타민C와 엽산도 사과보다 8~10배 정도나 많기에 망고는 비타민 덩어리라고도 할 수 있어요.

망고에 함유된 식물성 화합물과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 위험을 줄여주고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망고의 폴리페놀이 유방암 세포를 사멸시킨다는 연구가 있었으며, 한 동물 실험에서는 유방암을 가진 쥐에게 폴리페놀 추출물을 먹였을 때 암의 크기가 줄어들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망고 100g 당 칼로리는 60칼로리로 낮은 편이지만 당류가 다소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다이어트 중에는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주세요.


건강을 위해서는 맛없는 음식만 먹어야한다는 편견을 버리고, 영양소가 풍부한 다양한 음식들을 찾아보세요. 지속적으로 이러한 음식을 섭취해서 건강을 되찾으신다면, 오히려 정크푸드가 맛이 없어서 먹고싶지 않으며, 점점 더 야채과 과일같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이 훨씬 더 맛있다고 느껴질 거에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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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딸기 효능: https://www.ncbi.nlm.nih.gov/pubmed/24345049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136444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736853
https://www.ncbi.nlm.nih.gov/pubmed/14582991
https://www.ncbi.nlm.nih.gov/pubmed/24222110
다크초콜렛: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299842
https://www.ncbi.nlm.nih.gov/pubmed/16505260/
http://www.brainmedia.co.kr/BrainScience/15332
아몬드: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833991
https://www.ncbi.nlm.nih.gov/pubmed/12221048
https://www.ncbi.nlm.nih.gov/pubmed/14574348
체리: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229414
https://kizmom.hankyung.com/news/view.html?aid=201506299190o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605165227o
망고:
삼성서울병원 식품 백과사전: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HOMEPAGE\u0026CONT_SRC_ID=33626\u0026CONT_CLS_CD=001021007007\u0026CONT_ID=6189
https://www.ncbi.nlm.nih.gov/pubmed/1839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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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림의 숏티] 정크푸드가 맛있을 수밖에 없는 과학적인 이유!

왜 몸에 안좋은 음식은 다 맛있을까요?
오늘 숏티에서는 정크푸드가 맛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드립니다.

정크 푸드를 끊기 위한 8가지 마인드 트릭

건강을 해치는 식습관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몸이 정크 푸드를 원하지 않도록 하는 요령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두뇌를 훈련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정크 푸드를 끊고 싶은 이유가 체중, 혈당 수치, 혹은 그저 건강을 위한 것이든, 이 팁들이 기름지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 먹고 싶어지는 것을 완전히 멈출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한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거나 모두 시도해 보세요! 정크 푸드를 포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지 찾을 때까지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진심으로 정크 푸드를 끊고 싶다면, 집 안에 있는 지방이 많은 먹거리를 모두 없애야 합니다.

TIMESTAMPS
색깔에 신경 쓰세요. 0:36
의식적으로 행동하세요. 1:23
오후 슬럼프를 조심하세요. 2:17
두뇌를 활용하세요. 3:20
돈을 생각하세요. 3:55
두뇌가 심심하지 않게 하세요. 4:47
건강에 좋은 간식이 있다는 걸 믿으세요. 5:40
정크 푸드를 새롭게 상상해 보세요. 6:44

#정크푸드 #패스트푸드 #건강한식단

음악 에피데믹 사운드https://www.epidemicsound.com/

Summary:
- 2012년 코넬 음식 연구에 따르면, 성인은 그들의 접시에 담긴 서로 다른 3가지의 음식들이 3가지 색깔을 띄는 것을 선호하고, 아이들은 7가지 음식과 6가지 색깔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일리가 있습니다!

- 다른 일을 하면서 음식을 먹으면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뇌는 만족스럽게 배가 부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 약 20분이 걸립니다.

- 우리의 생체 리듬은 보통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런 슬럼프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잠을 푹 자고 아침과 점심 식사로 충분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 집게손가락으로 이마와 귀 두드리기, 발가락을 바닥에 부딪치기, 벽 바라보기 등의 방법이 모두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미국 일반 가정은 일 년에 평균 380만 원을 외식에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 금액은 가끔 사 먹는 간식에 쓴 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 정크 푸드는 지루함과도 밀접히 연관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크 푸드가 뇌 회로에 보상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 여러 시도를 해 보면, 당신에게 딱 맞는 간식 습관과 밤 늦게 먹어도 좋은 먹을거리들을 찾아 낼 수 있을 겁니다. 건강에 좋은 간식은 맛이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항상 정크 푸드를 먹게 될 것입니다.

- 패스트푸드가 생각날 때, 버거의 먹음직스러운 황금색 빵을 상상하는 대신에, 먹으면 안 될 것 같은 비현실적이고 부자연스러운 색깔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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